본문 바로가기
스토리

발바닥 수포 '한포진' 이렇게 치료하세요

by 필사적훈남 2022. 11. 21.
반응형

# 발바닥 수포 증상.

 

여러분들께서는 혹시 발바닥에 물집이 잡힌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가끔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신발이 발에 맞지

않으면 어김없이 발바닥에 물집이 잡히곤 합니다. 그럴 때마다 정말 고통스럽고 움직이기가 힘들어집니다.

 

 

걸을 때마다 마치 바늘로 찌르는 듯한 느낌이 정말 고통스럽습니다. 또 터트리고 나면 피도 나고 엄청 쓰라립니다.

게다가 물집을 터트린 부위에서는 진물 같은 게 계속 흘러나와서 양말이며 바닥이며 여간 찝찝한 게 아닙니다.

 

보통 하루나 이틀 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긴 하지만 너무 아프기도 하고 짜증 나서 얼근 나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우리 발바닥까지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걸까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빠르게 나을 수 있을까요?

 

# 발바닥 수포 원인.

먼저 피부 표면 아래 조직액이 고여 생기는 물집은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로는 마찰열에 의해 생긴 물집입니다. 주로 새 신발을 신거나 꽉 끼는 옷을 입었을 때 발생합니다. 

 

둘째로는 화상 및 상처 감염에 의한 물집입니다. 뜨거운 물체에 닿았거나 화학 물질에 노출됐을 때 생깁니다.

 

셋째로는 무좀균에 의한 물집입니다. 곰팡이 균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발가락 사이에 많이 생깁니다.

 

이렇게 다양한 원인만큼 치료법도 제각각입니다. 마찰열에 의해 생긴 물집은 해당 부위를 깨끗이 씻고 소독약을 발라주면

됩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절대로 일부터 터트리거나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자칫 세균에 감염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화상 및 상처 감염에 의한 물집은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흉터 없이 깨끗이 나을 수 있습니다.

 

무좀균에 의한 물집은 약국에서 연고를 사서 바르면 금방 낫습니다. 반드시 절대 긁지 마시고 통풍이 잘 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 '한포진' 원인, 증상, 치료방법

보통 손에만 생기는 줄 알았던 습진 혹은 물집에 발에도 생길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바로 '한포진'이라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투명한 잔 물집이 무리 지어 나타나며 이때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작은 수포들이 서로 합쳐져

크기가 커지거나 그룹 지어 군집을 형상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진물이 나기도 하고 각질이 벗겨지기도 합니다. 다행히 전염성은 없지만 재발률이 높고 만성화가 되기 쉬운

난치성 질환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체계 이상 및 스트레스 다한증 또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상시 건강 관리에 신경 쓰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또 자극적인 물질과의 접속을 피하고 보습제를 꾸준히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증세가 심하다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처방 외에도 광선치료나 약물요법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아래는 '손가락 수포 해결방법' 내용입니다. 참고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